문화누리카드 잔액 부족 시 결제 하는 방법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최근에 잔액 부족하여 2가지 방법 중 분할 결제 하여 도서 구매한 후기를 정리하였습니다. 더불어 서점 오프라인 도서 구매 하면서 알아낸 꿀팁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 확인
먼저, 잔액이 얼마 남았는지 부터 확인해야 되겠죠? 문화누리 홈페이지 또는 어플에서 잔액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클릭하시면 잔액 조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처럼 문화누리카드를 서점 오프라인으로 계속 이용하고 있었다면, 위의 방법으로 번거롭게 잔액 조회 할 필요 없습니다.
계산 후 영수증을 보시면, 잔액 뿐만 아니라 할인 금액까지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환불하지 않을 것 같으면 영수증은 바로 버리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이 잔액만 포스팅에 적어서 카드 뒷면에 붙이고 영수증은 보관하지 않습니다. 그럼 다음에 사용할 때는 잔액 얼마 남았는지 인지하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 부족 시 결제 방법
문화누리카드로 물건을 살 때 잔액이 부족한 경우가 있으시죠? 잔액 부족 시 2가지 결제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 현금 충전 후 결제
대체로 본인 현금을 더 충전하여 결제하는 방법을 사용하실 겁니다.
어떻게 현금 충전할까요?
카드 앞면 하단에 가상계좌가 적혀있습니다. 이 가상계좌로 원하는 금액만큼 입금하면 됩니다. 단, 충전할 시점에 보유 잔액 포함하여 최대 10만원까지 충전 가능하고 연간 누적 20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농협 영업점 방문하거나, ②CD•ATM 기기를 이용하거나, ③문화누리 홈페이지(www.mnuri.kr) 또는 어플 통해서 편한 방식으로 가상계좌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가상계좌로 충전된 금액의 잔액은 언제든지 환불 가능합니다. 신분증, 카드 지참하셔서 농협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환불 받으시면 됩니다.
본인 현금 충전하는 방법은 약간 번거롭지만, 문화누리카드 지급액을 다 소진되더라도 문화누리카드로 도서 구매할 때 10% 할인 혜택은 그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영풍문고, 교보문고 등 포인트 적립은 할 수 없습니다.
분할 결제
이번에 저는 잔액 충전이 안 되어 있었고, 책을 고르다 보니 결제 금액이 지급액 잔액보다 2,300원 더 초과되었습니다. 저처럼 결제 금액이 잔액보다 애매하게 초과되면 어떻게 할까요?
분할결제 하시면 됩니다. 지급액 잔액이 27,400원 이었고, 책 3권을 구입했는데 결제 금액은 29,700원 이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27,400원 잔액을 모두 결제하고 나머지 2,300원만 개인 카드로 분할 결제하였습니다.
👍 분할결제 시 꿀팁
분할 결제 할 때는 문화누리카드 할인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책 2권만 문화누리카드로 결제하면서 10% 할인 받고, 1권만 분할결제하였습니다. 분할결제하면 할인 혜택 못 받는 대신 서점 포인트 적립은 가능합니다.
결제 방법 추천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문화누리카드 사용 기한 내에 내가 앞으로 더 사용할 금액을 한번만 번거롭다는 생각으로 미리 한번 충전하고 문화누리카드 할인 혜택은 그대로 누리시길 추천합니다.
저처럼 잔액 충전도 안되어져 있는 상태에서 초과 금액이 얼마 되지 않으면 분할 결제로 간편하게 결제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분할 결제하게 되면 잔액을 완벽하게 0원으로 만들 수 있어 연말에 마지막 결제는 알뜰하게 분할결제로 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문화누리카드로 도서 구매 꿀팁
서점에서 문화누리카드로 결제 안되는 품목이 있습니다.
물건 뒤에 바코드를 보시면 맨 앞의 숫자가 ‘9’로 시작되는 품목만 문화누리카드 사용할 수 있습니다. ‘9’로 시작되는 품목은 책이고 이외 품목에는 다른 숫자로 시작됩니다.
※ 문화누리카드 이용 불가 품목 ( ‘9’로 시작되는 않는 바코드)
- 문구류
- 장난감 류의 아동 서적
- 게임을 포함한 교구류
처음에 노래 나오는 책을 구입할려다가 직원분이 문화누리카드로 결제 거절 당했습니다. 바코드를 보니 ‘4’ 로 시작하더군요. 아무래도 소리나는 책은 일반 책이 아니라 장난감으로 분류되어 구입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바코드 ‘9’로 시작되는 아동 책을 찾아 구입하였습니다.
직원에게 문화누리카드로 결제 가능한 지 매번 물어보는 것도 눈치 보였는데 이렇게 바코드 확인하면서 결제 가능한 품목을 내가 알아서 고르니 편리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 남더라도 이월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연말까지는 모두 사용 해야 합니다. 저는 두 아이의 도서 구매만으로도 문화누리카드 혜택을 충분히 받았습니다. 비록, 아이가 원하는 노래 나오는 책을 구입 못해서 아쉽긴 했지만, 이 책들이라도 구입할 수 있는 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