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워터파크에서 삼성폰 침수 되어 삼성서비스센터 방문하고 AS 받은 후기 정리하였습니다. 침수폰 제대로만 응급조치 했어도 결과가 달라졌을 것 같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침수폰 응급처치 대해서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워터파크 가서 핸드폰을 방수팩에 넣고 놀다가 방수팩에 구멍이 있었는지 물이 세어 폰이 침수되었습니다. 생각해보니 몇 년 사용한 방수팩이라 어딘가에 구멍이 났었던 모양입니다. 폰이 작동하고 있어서 방수되는 삼성폰이라서 괜찮았구나 생각했습니다.
문제는 몇 분 지나지 않아 시작되었습니다. 핸드폰에 이상 증상이 보였습니다.
침수폰 이상 증상
처음에 폰이 켜져 있는 상태로 터치도 확인하고 심지어 유튜브까지 정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그런데 몇 분 뒤에 휴대폰이 점점 뜨겁게 발열나더니 갑자기 꺼졌습니다. 그 뒤로는 핸드폰은 켜지지 않았습니다.
폰 안에 물기만 다 마르면 괜찮아 지겠지 저 자신을 위로하면서 수건 위에 올려두고 드라이기로 말렸습니다. 그래도 휴대폰은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삼성폰 갤럭시처럼 일체형 배터리 분리하는 방법을 몰라 일단 USIM 부터 분리하였습니다.
다음날 아침이 되지마자 바로 삼성서비스센터 방문하였습니다. 담당자분이 휴대폰을 분해하고 내부를 저에게 보여주셨는데 제가 봐도 부식되었음을 한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하루밖에 안 지났는데 부식이 이 정도이다니 깜짝 놀랐습니다.
AS 상담내용
담당자분께서 설명해주신 내용입니다.
침수폰이 부식되어 있기때문에 사용할려면 모든 부품을 다 교체 해야 됩니다. 그런데 수리비가 폰 하나 사는 가격과 비슷해질 수 있습니다. 핸드폰이 일단 커져야지 폰에 있는 사진, 문자, 전화번호 등 데이터를 백업해드릴 수 있는데 폰을 켜기 위해서는 수리하셔야 합니다. 핸드폰 안에 백업할 만한 데이터가 없다면, 그냥 새 휴대폰 사시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아무리 방수폰이더라도 생활방수 정도만 기능하는 것이고, 오래 사용하게 되면 이 방수 기능마저 떨어질 수 있습니다. USIM은 침수되더라도 다행히 마르면 사용 가능합니다.
저는 몇 일전에 사진,동영상 모두 백업해두어서 반드시 복원 시켜야 할 데이터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새 휴대폰 사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침수폰 응급처치
스마트폰 침수 시 응급조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담당자와 상담하면서 제가 침수폰 대처할 때 실수했던 몇 가지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전원 차단
침수됐다면, 제일 먼저 전원부터 차단해야 합니다. 저는 휴대폰이 켜져 있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했었던 점이 가장 큰 실수였습니다.
침수폰이 켜져 있을 경우, 발열이 나고 이로 인해 부식이 더 심해지면서 메인보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터리, USIM 등 빨리 분리하고, 일체형 스마트폰의 경우는 분리하기 어려우니 전원부터 반드시 차단하셔야 합니다.
물기 제거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물기를 닦습니다. 충전기 연결 단자나 이어폰 단자 등 물이 들어갈 수 있는 부위는 닦아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이 때 면봉이나 종이 타월 같은 이물질을 단자에 넣으면 안 됩니다.
바닷물, 수영장 흙탕물 등에 침수 됐다면,깨끗한 물로 씻어서 염분이나 분술물부터 제거해야 합니다. 불순물은 부품 부식을 더욱 빠르게 진행시키므로 전원을 끈 상태로 깨끗한 물에 헹궈서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단, 씻을 때 수압이 센 물로 헹구시면 안 됩니다.
건조
저처럼 빨리 건조시키기 위해 헤어드라이기 뜨거운 바람으로 건조하면 절대 안됩니다. 뜨거운 바람을 통한 열건조는 변색, 부식 등 휴대폰을 더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헤어드라이기 사용은 피합니다.
선풍기와 같은 시원한 바람으로 햇빛이 강하지 않을 곳에서 자연스럽게 휴대폰을 말립니다. 건조가 다 되었더라도 휴대폰 내부에 물기나 습기가 남아 있을 수 있으니 절대 전원을 켜지 않고, 충전기도 연결해선 안 됩니다.
서비스센터 최대한 빨리 방문하기
위의 과정은 응급조치일 뿐 제일 좋은 대처 방법은 침수되자 마자 바로 전원부터 끄고 지체없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을 제대로 분리하고 전문가가 건조하는 것이 훨씬 낫지 않을까요.
침수폰을 다시 살릴 수 있을지 판가름은 하는 것은 내부가 부식되었느냐 안 되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급처치를 하더라도 당장은 이상 없을 수 있지만 스마트폰 내부에서는 부식이 일어날 수 있으니 즉시 AS 센터로 방문해야 합니다.
침수폰 수리비
침수폰 부품 부식 유무에 따라 수리비도 달라집니다. 부식이 없다면 단순 내부 물기나 습기 제거와 같은 간단한 작업만으로도 휴대폰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수리비는 25,000원 정도 입니다.
부식으로 부품이 파손된 경우, 수리비는 부품을 어느 정도 교체하는지에 따라 비용이 다르겠지만 보통 휴대폰 한대 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의 침수폰 대처방법 다시 기복해보니 제가 폰을 켜두는 바람에 발열 증상 있을 때부터 이미 핸드폰은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듯 합니다. 이런 간단한 대처방법 알았더라도 폰을 살릴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휴대폰이 언제 어떻게 고장날지 모르니 데이터 백업 자주 하시기 바랍니다.